오스템임플란트

  • 🏢MBK파트너스 계열사
  • 🚆9호선 역세권 기업

기업 정보

오스템임플란트 로고
업력
28년차(1997년 1월 설립)
대표주소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12로 3
지도보기

회사 소개

가. 사업의 개요

오스템임플란트는 고객중심의 기업 철학, 국내 최고의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임플란트 품질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임플란트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1위 및 글로벌 임플란트 4위권의 전문 기업입니다.

(1) 치과용 임플란트 소개

치과용 임플란트란, 치아가 결손된 부위에 주변 치아를 손상하지 않고 특수금속으로 만든 인공 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여 본래의 자기 치아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이식체 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조골에 이식하는 고정체(Implant)와 크라운(Crown)을 지지하는 상부(Abutmemt)를 합하여 임플란트라고 하며, 이외에 인공치근을 치조골에 이식하거나 크라운과 연결하고 보철까지 마무리하는 수술 및 보철용 Tool과 Kit가 있습니다.



이미지: 임플란트 개념도
임플란트 개념도



(2) 임플란트의 분류

치과용 임플란트는 형태, 결합방식 및 술식에 따라 1) 일체형/분리형 임플란트 2) 외부결합형/내부결합형 임플란트 3) Bone Level/Tissue Level 임플란트 등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사용재료에 따라 1) 티타늄 임플란트 2) 지르코늄 임플란트로 분류됩니다. 티타늄은 구강 내 조직과의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며, 가볍고 안정성이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재료로는 티타늄을 사용하며, 단, 전치부 상부는 티타늄 변색으로 인해 시술 시 지르코늄 상부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 방식에 따라 1) Submerged Surgery와 2) Non-submerged Surgery로 분류됩니다. Submerged Surgery는 임플란트 1차 수술 시 임플란트를 잇몸 내부로 묻는 방식으로 임플란트를 상부로 노출시키는 2차 수술이 필요하며 초기 고정이 약하거나 잇몸 뼈의 질이 좋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Non-submerged Surgery는 임플란트 1차 수술 시 임플란트를 잇몸 상부로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2차 수술이 필요하지 않는 방식 입니다.

(3) 임플란트 세대별 표면처리 기술


구분	내용
1세대(기계가공)	- 아무런 표면처리 없이 기계 가공한 임플란트로 1965년에 최초 개발됨
- 약 3~6개월의 골융합 기간을 필요로 함
2세대(표면적증대)	- 고정체 표면을 거칠게 하여 골과 접하는 면적을 넓힌 기술.
- 표면이 거칠수록 골아세포 증식, 분화 및 골기질 형성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1세대 대비 골융합성이 높고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고, 8~16주의 골융합 기간을 필요로 함
- RBM, TPS, etching, anodized oxidation(양극산화표면), SLA 등 다양한 표면 처리 방식이 있음
 * 블라스팅 표면(blasted surface): 임플란트 표면에 단단한 강도를 가진 산화티타늄, 인화칼슘등의 입자를 뿌려서 표면을 갉는 방식. 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인화칼슘 입자의 잔사를 최소화하는 RBM(resorbable blasted media)이 가장 대표적임. RBM은 국내 업체들이 과거에 채택한 방식.
 * 산부식 표면(etched surface): 티타늄의 고른 표면을 염산이나 황산으로 부식, 함몰시켜 표면적을 늘리는 방법
2.5세대
(블라스팅과 산부식의병용)	- SLA(sand blasted, large grift, acid-etching)가 대표적인 방법으로, 블라스팅 후에 2차적으로 산화 처리하여 표면적을 최대한으로 증대시킴
- 블라스팅 입자의 크기나 종류, 처리하는 산의 종류에 따라 복잡한 공정이 필요하여 RBM에 비해 다소 고가
- Straumann이 1988년 최초 개발하면서 유럽 업체들의 표준 기술이 되었고,  2000년대 중후반부터 국내 업체들도 SLA 제품을 보유하기 시작함
- 약 6~8주의 골융합 기간을 필요로 함
3세대(화학적코팅)	- 표면에 화학적 성분 코팅을 통해 초기 골 형성을 촉진하고 골유착 기간을 단축함
- 보통 RBM 또는 SLA 표면에 칼슘(calcium),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 불소(fluoride) 등을 부착하여 골유착성을 강화하는 개념
- 출시 제품으로는 당사의 TSIII CA/HA 라인, Straumann의 SLActive, Dentsply Sirona의 Cellplus가 있음
- 약 4~6주의 골융합 기간을 필요로 함.
4세대(생물학적코팅)	- 골형성 유도 성장인자(growth factor), 펩타이드 등을 고정체에 코팅한 임플란트
- BMP(bone morphogenetic protein, 골형성단백질) 등 생리활성물질의 서방형 방출을 통해 주변 골조직 성장을 유도하여 재생 기간을 단축
- 전 세계적으로 R&D가 활발한 분야이고, 오스템임플란트 등 국내 업체들도 BMP 골이식재를 출시 또는 개발하고 있음

나. 산업의 특성

(1) 기술집약형 정밀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사용하기 때문에 골유착성 확보와 생체적합성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처리와 정밀가공기술이 필요합니다. 골유착성 확보를 위해서는 나노단위의 미세구조를 형성해야하는 높은 수준의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며, 생체적합성 확보를 위해서는 치과용 임플란트가 골에 주는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마이크로 단위의 정밀가공 기술이 필요합니다.

(2) 심미적 욕구와 삶의 질을 높이는 보건산업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심미적인 욕구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상실 했을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 중 틀니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잇몸 위에 얹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물감과 불편함이 심하며 관리 및 위생 상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브릿지는 인근 및 인접 치아의 손실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으로 제작된 픽스처 기둥을 심고, 그 위에 자연 치아와 유사한 보철물을 씌워 본래의 내 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로써 심미적 욕구 충족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대기업의 진출이 어려운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특정 소비층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신기술의 개발에 따라 빠른 제품 변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성이 있으며 따라서 대량생산 위주의 대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은 산업입니다. 또 직원 및 소비자의 끊임없는 재교육이 필요하며 임상정보, 논문, 교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제공해야하는 업종으로써 신속한 고객대응와 의사결정이 가능한 중견기업에 적합한 사업입니다.

(4) 시장 진입이 어려운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생체에 식립하는 제품으로 무균방진 시설에서 정밀가공을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설비 투자 뿐만 아니라 다년간의 임상자료, 학회 발표 논문 등의 근거자료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5) 소비자(치과의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중요성이 큰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평균적으로 6개월~1년 정도의 교육을 받으면 일정 수준으로 시술이 가능하게 되고, 다른 시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치과의사들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에 대한 치과의사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실습이나 교육 때 사용하여 익숙한 임플란트 재료를 현업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치과의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중요성이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 및 계절성

임플란트의 경우 과거 대비 시술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최종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완화되었습니다. 또 틀니 등 기존 시술 방법에 비해 보다 심미적이고 합리적인 치료가 가능하여 고령화 인구 증가로 인한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입니다. 따라서, 경제 전반적인 상황에 따른 수요 변동은 크지 않으며, 수요의 계절성 또한 크지 않은 편 입니다.

라. 자원조달 상의 특성

치과용 임플란트는 생체 친화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밝혀진 티타늄을 주원료로 하여 생산됩니다. 임플란트 제조원가에서 티타늄 등 주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며 원재료의 구매 금액 또한 적은 편입니다. 당사의 부산생산본부는 안정적인 구매처를 바탕으로 국내의 수입업체로부터 티타늄을 구매하고 있으며, 미국생산본부는 현지에서 원재료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마. 산업의 성장성

1963년에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가 소개되고 1990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최근에는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 되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2014년 7월 1일부터 시작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외부적으로는 전세계적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결손치 증가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해당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바. 국내시장

(1) 시장의 특성

한국 치과 임플란트 산업은 인구 만 명당 600여명에 이르는 높은 임플란트 식립률과 80%를 육박하는 높은 비율의 식립 가능 의사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특성은 임플란트가 수익성이 높은 비급여 진료에 속하며, 건강보험에서 보험 보장을 순차적으로 늘려왔던 것에 기인합니다.



이미지: 국가별 1만 명당 임플란트 식립개수
국가별 1만 명당 임플란트 식립개수



보험 적용 현황을 살펴보면, 보건복지부는 2016년 7월 1일부터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에게 임플란트 건강보험을 적용했습니다. 지속적인 임플란트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로(2014년 7월: 75세 이상 → 2015년 7월: 70세 이상 → 2016년 7월: 65세 이상 → 2018년 7월: 본인부담률 추가인하) 결과적으로는 65세 이상의 노인층은 임플란트 2개까지 본인부담률 30%로 시술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미지: 보험 보장연령 확대에 따른 연간 임플란트 시술환자 수
보험 보장연령 확대에 따른 연간 임플란트 시술환자 수



임플란트 1개 당 시술가는 약 1,235,720원[행위료 1,055,720원+식립재료(고정체,지대주)가격 9.5~27만원(평균 18만원)] 수준 입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실제 치료비를 조사하여 산정한 가격으로 치과마다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며, 비급여 임플란트는 1개 당 약 1,200,000원 ~ 1,300,000원에 시술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국산 제품이 약 96% 정도의 비중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해외 기업의 국내 시장 진출은 미비한 상황 입니다. 국내 시장 분포 내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5개 업체는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 정도로 판단되며, 그 이유는 1) 수입산 제품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2) 재료비가 단일가로 고정되면서 브랜드 파워가 강한 제품이 시술환자에게 선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국내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국내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2) 시장 규모

2021년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약 3,900억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국내 시장은 높은 비율의 임플란트 식립률과 시술 역량을 갖추고 있어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보이나,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구 고령화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에 따라 꾸준한 연평균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입니다.


한국 통계청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2021년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6.5%, 2025년 20.3%, 2060년에는 43.9%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75세 이상 구성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65세 생존자의 기대여명은 21.3년, 75세 생존자의 기대여명은 13.2년으로 해당 수치는 전년 대비 각각 0.5년 늘어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후천적 치아 상실에 대한 대체제로써의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국내시장 전망
국내시장 전망



(3) 경쟁 현황 및 시장 점유율

국내 시장의 점유율은 상위 5개 업체(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과점 구도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신규 업체가 의미 있는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2000년대 중반에 약 1,000여 개에 달했던 생산 업체 수는 40여개 이하로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가격이 낮아도 인지도가 부족한 저가업체는 안전성에 대한 보장이 핵심이 되는 의료기기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과 규모의 경제를 감안하여 상위 업체가 가격 경쟁 측면에서도 우위에 설 수 밖에 없는 구조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사. 해외시장

(1) 시장의 특성

현재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에선 유럽과 미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전체의 28.1%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현재까지의 치과용 임플란트 보급률이 낮아 치료에 대한 가시성과 수용력이 향상될 경우 가장 빠르게 확장될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역 입니다.

이미지: 국가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국가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현재는 임플란트 제품 간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가격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서 국내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Value 브랜드 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즉, 인지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인 Straumann, Nobel BioCare 보다는 약 50% 저렴하게 로컬 업체들의 저가 임플란트보다는 약간 고가에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이 성공 가능한 이유는 1) 전세계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발달한 국가의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2) 로컬 업체 대비 압도적인 임상 데이터(15년 이상 축적) 보유 정도로 요약됩니다. 반면에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임플란트를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상위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처럼 가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당사는 Value 브랜드 전략을 기반으로 중국, 인도,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신흥국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만큼 당사의 브랜드 파워는 지속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재 시장에서는 가격 탄력 조정과 더불어서 임플란트 판매를 수반하는 부가적인 서비스(임플란트 시술 교육, A/S, 디지털 시술 솔루션 제공, 실시간 니즈 충족 등)의 질이 제품 선택에 점점 더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리점 영업이 주를 이루는 의료기기 산업에서 임플란트 회사들이 직접영업 방식을 추구하는 이유입니다. 당사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지역에서 직접영업 방식을 진행하면서 이러한 시장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2) 시장 규모

글로벌 55세 이상 인구 비중은 2050년에는 26.8%(26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서유럽, 브라질 그리고 한국을 제외하면 임플란트 시술 비율은 아직 15~2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어 사업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인구 고령화 트랜드와 더불어서 보철물 수요 증가, 많은 치과의사들의 임플란트 교육 수료 등의 이유로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2020년에 36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6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5.7% 정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Precedence Research, 2021). 2016년 세계질병부담연구는 중증 치주질환(치아를 받치고 있는 치은과 치주인대 및 골조직의 염증)을 세계 11번째로 가장 빈번한 질병으로 추산한만큼 앞으로 치과용 임플란트는 삶의 필수재로써 인식되며 지속적인 시장 확장의 국면에 있습니다.


이미지: 치과용 임플란트 예상 성장률
치과용 임플란트 예상 성장률


(3) 경쟁 현황 및 시장 점유율


전세계적으로 400개 이상의 임플란트 업체가 존재하지만 프리미엄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둔 상위 5개 사가 글로벌 시장의 70%를 점유하는 과점구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급격한 산업 구조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상위 업체들은 M&A를 통해 중장기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세그먼트의 외형 성장 둔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새로운 고객층 확보, 신시장 진출, 제품 라인업 확대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회사

내용

Straumann
(스위스, 시장점유율 26%)

- Premium 세그먼트에 기반을 둔 전통적인 치과용 임플란트 pure playe
- 2010년 이후 신흥국 value 업체들을 인수하면서 시장점유율 방어 성공
- 전 세계 모든 임플란트 업체들의 벤치마킹 대상
- 최근 CAD/CAM 업체를 인수하면서 디지털 덴티스트리 구축에 초점

Danaher
(미국, 시장점유율 16%)

- 진단, 생명공학, 치과 등 전방위적 사업부를 갖춘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 11위 업체
- 치과 기자재 및 이미징 분야에 중점을 두다가 2014년 12월 글로벌 임플란트 2위 업체 Nobel BioCare를 인수하면서 임플란트 시장 진출

Dentsply Sirona
(미국, 시장점유율 14%)

- 2016년 덴탈 기자재 선두주자 Dentsply가 덴탈 이미징 1위 업체 Sirona를 인수하면서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 1위 업체에 등극
- 2011년 Astra Tech 인수로 임플란트 제품 라인업 다양화
- 2016년 이스라엘 업체 MIS Implants 인수로 value 세그먼트 진출

오스템임플란트
(한국, 시장점유율 8%)

- 아시아 1위, 글로벌 4위 임플란트 전문업체
-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치과용 기자재, 디지털 덴티스트리 제품 등을 출시하여 치과 토탈 솔루션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예정

Zimmer Biomet
(미국, 시장점유율 8%)

- 근골격 건강관리 부문 글로벌 선도 업체
- 임플란트를 중심으로 정형 재건 제품, 스포츠 의학, 생물 제제, 사지 및 외상 제품, 척추, 두개악안면 및 흉부 제품을 설계, 제조 및 판매
- 전 세계 25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 판매
- 2019년 기준, 매출 79억 8220만 달러 기록.



이미지: 임플란트 세계 시장 규모 및 점유율
임플란트 세계 시장 규모 및 점유율


(출처: Dental Implant AND Prosthetics Market Forecast to 2021(M&M),
오스템임플란트 내부자료, MRG)

아.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1) 회사의 성장과정

당사는 1997년 설립 후 치과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를 통해 영업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2000년 임플란트 제조업체 인수 후 치과용 임플란트를 주력으로 하여 2006년까지 연평균 138.3%의 매출 성장률 달성했습니다. 2007년 코스닥 시장 상장 및 글로벌 시장 본격 진출 시작하였고, 그 이후에는 R&D 활동 강화, 신성장 동력 개발 및 해외 영업망 확충을 통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내용

창업 및 기반 구축기

('97∼'99)

○ 회사 설립 (1997.01)

○ 치과용 S/W 개발 및 판매

- 두번에 (치과보험청구 프로그램)

- 하나로 (치과통합관리 프로그램)

○ 개발 및 영업조직 구축, 영업기반 확충

- 방문영업을 통한 고객 확보 및 서비스

고도 성장기

('00∼'06)

○ 임플란트 제조업체 인수 및 영업 개시(2000)

- 치과용 임플란트를 핵심 사업화

○ 임플란트연구소 설립, R&D 투자 강화

- 우수 연구인력 확보 및 양성

- 품질 개선 및 제품 line-up 확대

- 국내 최초 CE(2001), FDA(2002) 인증

○ AIC 교육센터 설립, 임플란트 교육을 통한 고객 확보

- 우수한 강사진 확보

- 임플란트 임상교육 활성화

- 교육 커리큘럼 차별화 (다양한 실습과 live surgery 실시)

○ 전국적인 직판 영업망 구축

- 직판 영업인력 확보, 교육/양성 강화

- 2006년 전국에 24개 영업팀 운영

글로벌 진출 및 성장통
극복기

('07∼'10)

○ 코스닥시장 주권 상장 (2007.02)

- 회사의 대외 신인도 및 이미지 향상

○ 글로벌시장 진출 및 영업기반 확충

- 미국, 유럽, 아시아 주요 국가에 12개 해외법인 설립

- 미국 생산공장 설립, 현지 생산/판매

○ 글로벌 성장전략 지속 추진

- 우수 인력 양성 및 직판 영업조직 확충

- 임플란트 교육을 통한 시장공략 강화

- 국가별 임플란트 학술대회 "Osstem Meeting" 실시

제2의 도약기

('11~'18)

○ 제2기 해외영업망 확충, 해외영업 강화

- 14개 해외법인 추가설립 완료

- 해외딜러 확대 추진

○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 구축

- SA, HA, CA 표면처리 신제품 출시 등

○ 임플란트 생산 CAPA. 확충 및 품질 향상 

- 신 연구소/공장 설립 (2014년 입주)

○ 연구개발 강화 및 신성장동력 확보

- 임플란트 관련 필수재료 개발

- 유니트체어 K2, K3 개발 및 출시 

- 영상진단장비(파노라마) 개발 및 출시

○ 오스템카디오텍,휴비트 인수, 오스템글로벌, 코잔, 뷰센 설립

○ '18년 제55회 무역의 날 '1억불 수출탑' 수상

글로벌 리더 도전기
('19~현재)	○ 5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기록('17~'21)
○ 제2기 해외영업망 확충, 해외영업 강화
- 브라질, 중국 염성, 중동, 유럽법인 설립
- 26개국 31개 해외법인 운영
○ 프리미엄 유니트체어 K5 출시
○ 글로벌 No.1 기반 구축
- 오스템임플란트 신사옥 이전
- 치과 전문 인터넷방송 덴올(DENALL) 런칭
- 3Shape社와 글로벌 파트너쉽 체결
○ 우수디자인(Good Design Award) 대통령상 수상
○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산업부장관 표창

(2) 회사의 경쟁상의 우위요소

2-1. 최고수준의 기술력

▷ 연구개발(R&D)

오스템임플란트가 세계적인 임플란트 회사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임플란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R&D 투자 확대와 품질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 기술과 품질 측면에서 단연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임상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TS, SS, US, MS 등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을 갖추고, 골유착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SA표면, 초친수성의 CA표면, 약한 골질을 위한 HA표면, 친수성의 BA표면 기술을 개발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CAS/LAS Kit, ESSET Kit, 122 Taper Kit 등 다양한 기구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량이 부족한 임플란트 시술 케이스를 위해 이종골인 A-Oss, 합성골인 Q-Oss+ 개발, OssBuilder와 OssBuilder Kit 구성, Computer Guided Surgery System인 OneGuide System을 출시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더욱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 임플란트

① 세계 임플란트 기술 선도


이미지: 임플란트 기술
임플란트 기술



② 세계 최고 수준의 임플란트 표면기술



이미지: 표면처리기술의 진화
표면처리기술의 진화



③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 임플란트

당사는 빠른 골유착, 낮은 탈락, 치료시기 단축, 높은 시술 성공률의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중  TS 임플란트는 표면 기술과 디자인에서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당사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이미지: 표면처리에 따른 분류
표면처리에 따른 분류



▷ 유니트체어 & 영상진단장비

당사는 편리한 진료와 고객 만족을 증대할 수 있도록 치과 관련 기자재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각종 치과용 장비 및 디지털 덴티스트리 관련 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니트체어의 경우 후발주자이지만 국내 유니트체어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누적 판매량이 1만대를 돌파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대만, 일본 등 아시아 각국에서 인허가를 취득하고 체어를 1천대 이상 수출하여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영상진단장비도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새로이 진행 중인치과 인테리어사업과 함께 국내 치과 개원시장에서도 큰 시너지를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유니트체어
유니트체어




이미지: 영상진단장비
영상진단장비



▷ 치과재료

당사는 골량이 부족한 임플란트 시술 case를 위해 이종골인 A-Oss, 합성골인 Q-Oss+를 개발하고, OssBuilder와 OssBuilder Kit를 구성하고, Computer Guided Surgery System인 OneGuide System을 출시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더욱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또, 멤브레인, 치은확장기, 치아미백제, 인상재 등을 자체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아교정 전문업체인 휴비트를 인수합병 함으로써 교정재료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재료 라인업을 계속 확대하고,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여 고객만족을 토대로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양성해 나갈 것입니다.



이미지: 치과재료
치과재료



▷ 치과 IT 사업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판매 업체 중 치과용 소프트웨어(보험청구프로그램, 치과경영관리프로그램) 사업을 병행하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치과용 소프트웨어 사업규모는 매우 작은 규모이지만 그 중요성은 매우 큰데, 그 이유는 치과용 임플란트를 시술하지 않더라도 보험청구프로그램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성을 고려할 때 치과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업체는 향후 당사가 주력 제품인 임플란트 사업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기회요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사는 건강보험청구프로그램인 '두번에'와 치과경영통합관리프로그램인 '하나로' 및 교정전문프로그램인 'V-ceph'의 개발과 서비스를 통하여 국내 치과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하나로/두번에' 장점을 한데 모은 치과용 전자차트 'Oneclick'을 출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월 사용료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관련 매출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미지: Software(oneclick, 두번에하나로)
Software(oneclick, 두번에하나로)


2-2. 우수한 품질관리 시스템

당사는 첨단 시설 및 숙련된 생산 인력을 통해 우수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관리 시스템
품질관리 시스템



2-3. 글로벌 Network 지속 확충

치과용 임플란트의 최종소비자는 환자이지만 실질적인 수요자는 치과의사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전략도 최종소비자인 환자가 아닌 치과의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치과의사 개개인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밀착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국내에 72개 지점, 5개 영업팀[병원영업팀(전국 대학병원 관할) 및 상품영업팀(전국 기공영업담당)]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중국 등 해외법인을 구축하여 해외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4. 세계적인 임상교육 시스템(OIC)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선점 요인으로 교육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당사는 임플란트 전문 교육기관인 OIC(Osstem Implant training Center)연수센터를 2002년 5월에 설립하여 국내 및 해외법인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처음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에 입문하면서 접한 제품과 기구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 입문에서부터 당사의 제품과 술식으로 교육을 함으로써 우수한 당사의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한 시장의 선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 계속적인 확대운영으로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5. 영업 경쟁력

오스템임플란트는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치과의사에게 임플란트를 공급하는 직판 위주의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지배적 사업자로서의 영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해외법인 직접 판매 및 딜러를 활용하여 임플란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 영업의 개황

국내 영업은 전반적인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신규 거래처 창출을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선도업체로서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면서 수위 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고객인 치과의사와 최종 소비자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거래처와의 밀착영업을 심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과의사 대상의 OIC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과 동시에 영업 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 교육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외 영업에서는 중국, 미국 등에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딜러망 활용을 통해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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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직원 규모

(최근 6개월)출처: 국민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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